드라이버는 로프트보단 샤프트의 강도나 토크에따라 탄도가 결정됩니다..
세계적인 프로들도 10도나 10,5도을 사용하는 선수도 있습니다...
분명 초보골프들에게는 낮은 도수보단 높은 도수가 치기쉽고 공을 뛰우는데 쉬운건 맞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의 로프트보단 샤프터의 강도가 더 중요합니다..
Shaft Torque (샤프트 토크)
정의 (Definition)
샤프트 토오크란 샤프트 끝을 비틀어 돌리면 샤프트가 비틀어지는 힘에 대하여 샤프트가 견디는 정도를 말한다. 토오크의 수자가 낮을수록 비트는 힘에 잘 견디며 일반적으로 4 이하를 낮은 토오크라 하며, 5 이상을 높은 토오크라 한다.높은 토큐의 수자를 가진 샤프트는 비틀림이 크다.
기술 (Terminology)
토큐(Torque) 는 기술(technically) 적인 표현으로는 다운 스윙 때에 클럽헤드의 무게와 헤드 속도에 의하여 사프트가 뒤틀어지는 강도를 말한다. 이때 표현하는 방법이 원의 각도와 같이 표시한다. 각도가 작으면 작을수록 뒤틀림이 작고 강하며, 각도가 많으면 많을 수록 뒤틀림이 많고 약하다.
토큐의 표시의 숫자가 작으면 low torque 라하고, 숫자가 많으면 hihg torque 라한다. 4도 이하의 숫자로 표시되면 토크가 강하다, 즉 low torque 라고 말하고, 4도 이상의 숫자로 표시되면 토크가 약하다, 즉 high torque 라고 말한다.
토크 측정하는방법
토오크를 측정하는 방법은 샤프트의 Butt을 수직으로 고정 시킨후 Tip 끝쪽에 1 파운드 무게의 추를 달아 샤프트의 비틀림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1 파운드의 추의 무게를 달아 샤프트의 비틀림의 크기를 스틸 샤프트와 그라파이트 샤프트와 비교한다면 스틸 샤프트는 2.3~4.0 정도고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1.8 ~ 8 도 까지 범위가 일반적으로 넓게 나타낸다. 샤프트의 토오크는 스윙 속도가 110마일이 넘지 않으면 임팩트때 별로 영향을 주지않는고 스윙시에 느낌에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주의 -- "토크 선택: 샤프트 토크는 스윙의 템포에 의해서 선택한다."
*샷을 했을 때 Shaft Torque 의 영향에 따라 발생하는 요인
*Shaft Torque 는 클럽의 느낌에 중간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뒤틀림이 강한 샤프트 (low torque)는 샤프트 강도가 강하게 느낌이 느껴지며, 뒤틀림이 약한 샤프트(high torque) 는 샤프트 강도가 약하게 느낌이 느껴진다. 같은 강도의 샤프트라도 토크가 강하면(low torque) 샤프트의 강도가 더 강하게 느껴진다.
예: 두개의 샤프트가 진동수가 같은 250cpm 이라고 했을 때 하나는 2 도의 torque 이고 다른 하나는 5 도의 torque 라면 이때 토크 가 2도 인 샤프트 유연성의 강도가 더 강하게 느껴진다. 토크가 강하게 느껴지는 느낌은 골퍼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샤프트의 유연성의 강도와 같이 토크의 강약도 골퍼의 느낌과 스윙 속도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Shaft Torque 는 볼의 정확도에 중간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임팩트 하는 동안 샤프트의 토크가 강하면 클럽헤드의 뒤틀림이 작고 (low torque), 토크가 약하면 (high torque) 뒤틀림이 많다, 골퍼 스윙의 강, 약에 의해서 생기는 원심력의 힘에 따라 샤프트 의 뒤틀림이 달라지며, 뒤틀림의 각도에 의해서 클럽헤드의 페이스 앵글이 다르게 볼을 타격 한다면 볼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샤프트 토크 의 강, 약에 따라서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두 가지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첫째는 샤프트를 디자인 할 때 토크의 강도에 의해서 볼의 방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감안해서 샤프트의 뒤틀림을 작게 하기 위해서 샤프트 끝 (tip)쪽에 보론 이라는 물체를 첨부하여 뒤틀림이 작게 즉, 뒤틀림의 각도가 작게(low torque) 제조하는 한가지 이론과, 이때에 샤프트의 유연성이 강도가 같다고 하드라도 보론이 부착된 샤프트는 유연성의 강도가 강하게 느껴진다.
또 한가지는 샤프트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클럽의 헤드가 돌아가서 페이스의 각도가 직각으로 맞지 않을 만큼 샤프트의 길이가 길지 않다고 주장하는 쪽이다. 현실적으로 샤프트 의 토크가 볼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쪽이 맞다고한다.
그 이유는 드라이브 페이스에 볼이 닿아있는 시간은 약 .005초라 클럽의 페이스가 돌아가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뒤 바침 해줄 수 있는 실험 결과는 세계적으로 제일 유명한 샤프트 제조회사인 True Temper 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샤프트의 뒤틀림의 강도는 골퍼의 스윙 속도로는 클럽 페이스의 앵글이 바뀔 정도로 샤프트가 뒤틀어 지지않는 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다른 샤프트 제조 회사들은 아직도 샤프트의 토크가 볼의정확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되도록 이면 토크가 많지 않게 제작한다.
토크의 각도는 2도 에서부터 8도 까지 보통 제작되고 있으므로 스윙 속도가 빠른 골퍼는 4도 이하의 샤프트 를 중간정도 스윙속도는 4-6 도, 약한 스윙 속도는 7-8도 정도의 샤프트 토크 를 추천하는 것이 좋다. 스윙 속도가 빠르더라도 골퍼가 스윙할 때 느끼는 느낌에 의해서 토크 뒤틀림의 강도가 7 -8 도 토크 의 샤프트 를 선택해도 무방하나, 7-8 도 이상의 토크 가 약한(high torque) 샤프트 는 선택해서는 안 된다.
예: 골퍼의 빠른 스윙 속도와 다운스윙 가속에 의해서 발생하는 골프클럽헤드 원심력의 힘과 속도에 의해 클럽 헤드가 빠져 나갈려는 힘의 차이에 따라서 샤프트가 뒤틀리는 각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임팩트 때 클럽 페이스의 앵글도 달라질 수가 있다.
골프의 게임은 비 거리와 정확도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골프 장비의 규정 중에서도 비 거리와 정확도 에 관한 규정들이 클럽 메이커의 최대한의 관심거리이며 연구 대상이다. 많은 클럽 메이커들은 골퍼의 신체적 조건이나 체력과 골퍼의 수준을 근거로 해서 볼의 정확도를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규정들을 수정하고 바꾼다, 즉 클럽 페이스 앵글, 스윙 웨이트, 골프 클럽 바란스 포인트, 클럽 길이, 클럽의 라이, 토크 이다.
*Shaft Torque 는 볼의 탄도에 최소의 비중을 차지한다.
클럽페이스의 로프트 가 같은 클럽 일 경우 에 토크 가 강한(low torque) 샤프트 는 토크가 약한(high torque) 샤프트 보다 탄도가 조금 낮다. 샤프트 의 유연성은 볼의 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장에 기술한 바와 같으며, 지난 몇년동안 많은 골퍼들이 골프 샤프트 선택에 있어 실제로 토크가 강한 샤프트를 잘못 선택하여 사용한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사프트 토크의 강도는 골퍼의 느낌과 스윙 속도에 의해서 선택되어야 한다.
예: 탄도가 낮은 골퍼는 샤프트 토크가 약한(high torque) 샤프트를, 탄도가 높은 골퍼는 샤프트 토크가 강한(low torque) 샤프트를 선택 해야한다.
* Shaft Torque 는 볼의 비 거리에 최소의 비중을 차지한다
토크가 강한(low torque) 샤프트 는 사프트 전체 유연성의 강도가 강해 임팩트 때에 클럽 헤드의 힘이 약하게 전달되므로 전반적으로 비 거리가 줄어들수가 있다. 반면에 토크가 약한(high torque) 샤프트는 샤프트 전체 유연성이 토크가 강한 샤프트 보다 강도가 약해 임팩트 때 볼에 전달되는 클럽의 힘이 강해지므로 비 거리가 더 날수가 있다. 골퍼가 현재사용 하고 있는 골프클럽의 샤프트 토크 가 강하면(3도 이하) 약한 토크 의 샤프트 로 교환해서 사용하는 것도 비 거리를 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예: 스윙 속도에 맞는 샤프트 유연성을 선택해도 토크의 강도가 스윙 속도 보다 강하면 골퍼의 스윙 안정감이 떨어져 스윙 조절에 약간 부담을 갖게 되면 임팩트 때 타점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클럽의 힘 전달이 약해지면 비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토크의 선택은 스윙 속도에 비례하여 골퍼에게 꼭 맞는 샤프트 선택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실험에 의하면 토크의 강도는 스윙 속도 보다 조금 약한(high torque) 토크의 샤프트가 비 거리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