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훈련

Iron Lie Angle Fitting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4. 5. 14:22
클럽이 자신에게 맞는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Lie angle fitting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언을 어드레스 했을때 클럽헤드의 바닥, 즉 Sole이 지면에 닿는 모양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상당수 아마추어 골퍼들이 잘못알고 있는 것이 있다. 어드레스때 Sole 전체가 완벽하게 지면에 닿아야하는 걸로 오해하고 있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어드레스때 클럽헤드의 Toe쪽이 약 5도에서 10도(개인의 스윙스피드에 따라) 바닥에서 떨어져 있어야 한다. 그래야 임팩트시 클럽헤드 바닥 전체가 지면에 닿게 된다.

클럽은 다운스윙 과정에서 원심력에 의해 샤프트가 휘게 되는데 임팩트시 샤프트가 바깥쪽으로 활처럼 휘면서 클럽헤드의 Toe쪽이 내려간다. 이에따라 클럽헤드 바닥 전체가 지면에 닿게 되는 것이다.

임팩트시 클럽헤드 밑부분 전체가 골고루 바닥에 닿아야 하는 이유는 클럽헤드 밑바닥 어느 부분이 지면에 먼저 닿느냐 따라서 방향성이 좌우 되기 때문이다. 즉, Hill이 먼저 닿으면 공이 왼쪽으로, Toe가 먼저 닿으면 오른쪽으로 가게 된다. 그러면 집에서 간단히 자신의 클럽을 테스트 해보자. 클럽헤드 바닥에 종이 테이프를 부착한뒤 널판지같은데 위에 디봇을 파듯이 스윙을 해본다.

클럽헤드 바닥에 생긴 마찰 흔적이 Hill쪽인지 Toe쪽인지 확인한다. 힐쪽이라면 클럽이 up-right 한것이고,Toe쪽이면 Too-Flat 이다. 한 가운데 마크가 생겼다면클럽의 Lie angle이 자신에게 완벽히 맞는다고 보면 된다. 스윙을 3∼4번 정도 해서 average를 내야한다. 이는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Fitting 방법이다.

- Mike J.Sul -
michaeljsul@yahoo.com


'전지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스윙시 클럽헤드의 위치에 따른 스핀 콘트롤  (0) 2011.04.11
Casting 방지 훈련법  (0) 2011.04.07
Golf Club Fitting  (0) 2011.04.05
드라이버와 아이언의 차이점  (0) 2011.03.29
심심풀이 골프공 치기  (0) 2011.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