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훈련

Grip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4. 11. 17:32
“The grip is the most important single consideration in learning to play winning golf
(골프를 잘치기 위해 배워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립이다)”-Byron Nelson

그립과 구질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Strong, Neutral, Weak grip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다른말로는 Strong rotation-Neutral rotation-Weak rotation 이다.
이는 Rotation, 즉 임팩 순간 양손이 돌때 열려있던 클럽헤드가 닫히는 정도를 말한다.
Strong 그립은 훅, Weak 그립은 슬라이스가 많이 난다.
따라서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골퍼는 Strong 그립, 훅이 많이 나는 골퍼는 Weak 그립을 하면 똑바로 가는 구질을 만들어 낼수 있다. 물론 Swing Path가 올바른 경우를 전제로 한다.

참고적으로 필자는 Draw샷(오른쪽으로 나갔다고 다시 돌아오는 샷)을 선호하기 때문에 Strong그립을 하고 많은 In-to-Out path 스윙을 즐기는 편이다.
많은 골퍼들이 훅이나 슬라이스를 바로잡기 위해 전체스윙부터 고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본인의 그립형태를 먼저 안 다음 스윙을 고쳐야 할지, 아니면 간단히 그립만 고쳐야 할지를 결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여자, 근육힘이 부족한 사람, 노인 등 슬라이스로 고생하는 골퍼들에게 Strong grip이 적당하며,
남자, 근육힘이 좋은 사람, 훅이 많이 나는 골퍼에게 Weak grip이 좋다.
골프스윙을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분석한 Ben Hogan은 초창기에 Strong grip으로 시작했으나 많은 연습으로 Rotation이 강해진 이후에는 Weak grip으로 바꾸어 스윙을 했다.
다만 레슨프로들이 수강생을 가르칠때 가장 꺼리는 것이 그립을 고치는 것이다.

그립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어서 조금만 교정해도 백스윙, 다운스윙, 임펙, 팔로우까지 전혀 다른 느낌이 든다.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공이 잘 맞을리도 없다. 이때문에 강사의 자질까지 의심받곤 한다.
하지만 골프스윙의 시작은 올바른 그립에 있다. 일시적인 불편을 겪더라도 고칠것은 고쳐야 한다.

http://www.linksatvictoria.com

- Mike J.Sul -
michaeljsul@yahoo.com


'전지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윙에 대한 몇가지 고정관념  (0) 2011.04.11
백스핀과 비거리  (0) 2011.04.11
백스윙시 클럽헤드의 위치에 따른 스핀 콘트롤  (0) 2011.04.11
Casting 방지 훈련법  (0) 2011.04.07
Iron Lie Angle Fitting  (0) 2011.04.05